본문 바로가기

호흡기질환/신경성호흡곤란

신경성 호흡곤란 생기는 이유와 치료법

신경성 호흡곤란 생기는 이유와 치료법

 

 

 

신경성 호흡곤란이라는 말은 특별한 신체적 이상이 없는데 발생하는 호흡곤란을 지칭하는 말로, 양방에서는 특별한 이상이 발견되지 않기 때문에 정신적 질환, 우울증, 공황장애, 과호흡증후군 등으로 판단합니다.

 

 

그러나 신경성 호흡곤란은 정신적인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으로 호흡기가 약하기 때문에 생겨나는 질환입니다. 사람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폭식을 하는 사람이 있고, 잠을 자는 사람이 있고, 게임을 하는 사람이 있고, 여행을 떠나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처럼 사람마다 다 스트레스를 푸는 방식이 다르듯이, 스트레스가 나타났을때 증상이 나타나는 방식 또한 모두 다릅니다. 두통이 발생하는 사람, 소화장애가 생기는 사람, 불면증이 생기는 사람, 호흡곤란이 일어나는 사람 등등 여러 종류의 사람이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모두 그 장기가 약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것입니다. 스트레스가 발생하면 신체기능과 면역력이 함께 저하됩니다. 이 틈을 타 외부의 사기가 침입하기 쉬워지고, 동시에 약한 부위에서 증상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꼭 세균이나 질환이 침범했다고 발생하는 것이 아닙니다. 평소랑 똑같이 생활하고 운동해도, 어떤날은 쌩쌩하지만 어떤날은 피곤하듯이, 일상적인 생활 중에서도 컨디션에 따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신경성 호흡곤란은 이런 증상이 호흡기 쪽으로 극대화되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주로 평소 호흡기가 건조하고 마른 체형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서 많이 나타나는 증상으로, 이러한 분들은 점액이 부족하여 호흡기 보호역할이 약하고, 추위를 잘 타고 건조하기 때문에 호흡기 질환에 쉽게 노출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트레스나 과로 등으로 인해 컨디션 저하시 호흡곤란 증상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양방치료의 경우 치료가 질환과 증상의 안정에 특화되어 있는데, 특별한 원인과 질환을 찾지 못하기 때문에 치료하기 난감한 질환에 속합니다. 하지만 이런 증상은 호흡기를 개선함으로써 증상이 회복됩니다. 몸속의 진액, 점액을 보충하고 수분을 보충하는 것이 핵심으로 이러한 치료를 통해 질환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